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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역할이란?

자동차 이야기

by 소파에뒹굴 2020. 5. 10.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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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역할이란?

엔진 내의 알루미늄과 주철 등으로 만들어진 피스톤과 실린더가 움직이는 사이공간에

유막을 만들어 크랭크 샤프트 및 밸트 등등 금속간의 출동에 의해 마모를 방지하는

1)윤활작용을 할뿐더러 엔진오일은 내부기관에 고온에 유출되지 않기 위해 온도를 유지하는 2)냉각역할

3)엔진 내부의 청소와 같이 여러 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청소역할에 대한 필자의 경험

참고로 엔진 내부의 청소라는 말에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오랫동안 방치된 차량같은 경우 실제 엔진오일의

색깔의 변화유무로는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운행하여보면 차가 답답할정도로

잘 나가지 않는다고 직접적으로 체감이되고 연비 또한 평상시의 반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필자는 2015년식 투싼을 법원 차량을 구매한 이력이 있다.

부모님 차량을 구매를 돕기 위해 방법을 찾던 중 고른 차량이기 때문이다.

3년간 방치되어 있었으며 실 운행거리는 6000Km정도로 아주 신차의 컨디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헌데.... 국도와 고속도로 연비에서 연비주행을 함에도 국도는 7~8km/L정도 고속도로 14km/L도 겨우 짜서 나올정도로 안 좋은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1년이 지난 지금 엔진오일은 현대오일의 대명사인 세븐골드 가성비 갑의 엔진오일로 교체하여 고속주행을 1년간 15,000Km가량 운행한 결과!!!!

지금은 고속도로연비가 시속 100km 유지한채로 대구~울산 편도 구간 130Km 가량 운행한 결과 연비가 20Km로 변화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1. 엔진 오일의 종류

전문가적인 내용이 아닌 누구나 이해 할수 있게 아주 가깝게 다가가보겠습니다.

딱 두가지의 분류로 합성유와 광유로 분류되며, 광유는 불순물이 좀더 있다고 볼 수 있고, 합성유는 깨끗한 기유의 화학물을 첨가한 엔진오일로 열이 광유보다 강하므로 내구성이 강하고, 유막의 힘이 광유보다 성능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점도

사람들은 생각보다 점도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으로 잘 이해를 못하고 있는분들이 대부분이다.

아주 간단한 용어로 설명해 주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5W-30을 사용함으로 이에 대해 잘 모를 것이다.

 

‘W’ 약자는 겨울의 약자로 추운계절에도 엔진오일의 점도가 낮아 활발히 엔진오일이 굳어있지 않고 유속의 속도가 빠른 것이고, 고온의 점도로 필요로 하는 차량들은 대체로 엔진오일의 고온에서도 점도를 일정하게 유지되어 출력, 관련 수치가 높을수록 고출력인한 엔진내부가 고온으로 올라갈 상황의 빈도가 높아지게된다 그 때 기름과 같은 엔진오일 경우 고온에서 유막이 약해져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금속부분에 충돌이 생긴다면 말그대로 엔진 내부가 상처를 받게 됨으로 뒷숫자를 높혀 사용함으로 적정 점도 유지율이 좋아지고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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